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구리시 고구려대장간마을, 3회 연속 공립박물관 평가 인증기관 선정

기사승인 2023.01.05  08:15:31

공유
default_news_ad2
구리시 교문동 아차산 우미네 계곡에 자리잡고 있는 구리시의 유일한 공립박물관인 고구려대장간 마을 전경.

구리시 유일한 공립박물관인 고구려대장간마을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2022년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에서 인증기관으로 선정됐다. 

평가인증 유효기간은 2025년까지 3년이다. 

5일 구리시는 "지난 2017년과 2019년에 이어 3회 연속 공립박물관 평가 인증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며 "이번 평가인증제에서 전국 267개 공립박물관 중 139곳이 인증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특히 고구려대장간마을 박물관은 내실있는 운영은 물론,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비대면 프로그램을 기획·개발하여 수준 높은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는 2019년도 평가 대비 30점 이상 상향되는 매우 우수한 성적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고구려대장간마을은 매년 아차산 출토 고구려 유물을 상설 전시하고 정기적으로 교체전시를 마련하는 등 명실공히 고구려 전문박물관으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다.

또한, 어린이들뿐 아니라 청소년, 성인, 다문화, 문화소외계층을 위해 우리 역사를 재미있고 신나게 학습할 수 있도록 고구려 역사와 관련된 체험학습프로그램을 운영, 경기도 최우수프로그램으로 선정되는 등 큰 호응을 받고 있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이번 평가 결과로 우리 민족 역사상 가장 찬란했던 고구려의 역사와 문화의 가치를 다시 한번 되새기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전시와 교육을 통해 고구려대장간마을을 고구려 유적과 유물에 대한 대중적 관심과 역사.의식이 고취되는 문화 관광 명소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편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란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 의거 공립박물관의 운영 내실화와 대국민 서비스 향상을 위해 2017년도에 도입된 평가제도이다

이채윤 기자 prostar1004@naver.com

<저작권자 © 한강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