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구리시 "주민참여예산 선정 과정, 투명한 공개"

기사승인 2021.10.12  16:41:56

공유
default_news_ad2

- 시민의 제안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2022년 ‘구리,시민행복특별시!’

구리시는 2022년도 주민참여예산 사업 선정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개최하면서 주민참여예산 선정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12일 구리시에 따르면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주민이 직접 사업을 제안하고 사업을 위한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하는 제도로, 시는 7월 한달 간 구리시민을 대상으로 총 22건의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사업 신청을 받았다.

시는 22건의 신청 사업 중 법령저촉이거나 유사·중복 사업을 제외한 9건의 사업을(▲지역개발 분야 3건(34%) ▲교통분야 2건(22%) ▲환경분야 2건(22%) ▲안전분야 1건(11%) ▲일반행정분야 1건(11%) ▲민관협치분야 1건)대상으로 각 사업부서의 검토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를 거친 뒤, 타기관(코레일) 추진 사업 1건을 제외한 8건을 주민참여예산 공모 사업으로 최종 선정했다. 

특히, 시는 올해부터 주민참여예산 심의과정을 유튜브로 생중계하여 시민들에게 예산편성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공정성을 확보하고 있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들이 현장에 나가 제안자의 제안설명을 듣고 있다. 

지난 10월 1일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들이 현장에 나가 제안자의 제안설명과 사업부서의 검토 의견을 듣고 주민참여 공모사업에 대한 기대효과 및 예산편성의 적정성 여부를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는 오늘 주민참여예산으로 선정된 사업을 내년 예산에 반영하여 시민이 직접 만들어가는 ‘구리, 시민행복특별시’에 발빠르게 대응할 방침이다.

안승남 시장은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 “올해부터 유튜브로 생중계되는 2022년 주민참여예산심의를 통해 구리시 예산이 시민들이 제안한 사업에 온전히 사용되어 ‘구리, 시민행복특별시’를 만들 수 있도록 주민참여예산위원님들의 공정하고 투명한 심의를 부탁드린다.”며 “시민 여러분께서 내년 구리시 사업과 정책 등에 다양한 의견을 주시면 잘 검토하여 반영할 수 있는 부분들을 챙겨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그간 주민참여예산제도를 통한 시민 제안으로 ▲유기 고양이 중성화사업 ▲보관소 방치 자전거 처리 ▲고가도로 하부 환경개선 ▲지역문화 기록화 등 여러 사업들이 예산편성에 반영되어 시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다.

특히 작년 주민참여예산을 통해 선정된 ▲갈매천 다리 7개소 경관조명 설치 ▲구리역 무인 안심물품보관함 설치 ▲주민과 함께하는 골목산책길 조성 등 총 8개 사업이 완료되었거나 준공을 눈앞에 두고 있어, 이 사업의 성과에 시민들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

안승민 기자 sanora04

<저작권자 © 한강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