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경기도 감사 위법성 여부 헌재에서 다툰다

기사승인 2020.11.26  16:10:00

공유
default_news_ad2

- 남양주시, 道 감사 관련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 심판 및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26일 오후 조광한 남양주시장이 경기도 감사와 관련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 심판 및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하고 있다.

경기도의 감사 위법성 여부가 헌재에서 판단을 받게돼 주목을 끌고 있다.   

26일 남양주시는 "헌법재판소에 경기도의 감사에 대한 권한쟁의심판 및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했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같은 경기도 감사에 대한 권한쟁의심판 및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에 대해 "재난지원금을 지역화폐가 아닌 현금으로 지급한 이후 9번에 걸쳐 진행된 경기도의 포괄적ㆍ사전적 일반감사, 위법사항을 특정하지 않은 감사 등으로 시의 지방자치권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시는 지난 11월 16일부터 진행된 경기도의 감사는 "직원들의 인권을 침해하는 수준의 정치적으로 편향된 조사가 계속되는 등 감사절차와 내용에 위법 소지가 있다"고 판단했다. 

조광한 남양주시장이 헌법재판소 앞에서 이번 청구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위 열거한 사항들과 관련, 권한쟁의심판 및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에 앞서 헌법재판소 앞에서 이번 청구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다음은 <조광한 시장의 입장문 전문>이다.

정상적인 지방자치를 원합니다.

2019년 3회에 불과했던 경기도의 남양주시에 대한 감사가 올해 들어 11회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광역 지자체와 기초 지자체 사이의 정상적인 관계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에 남양주시는 경기도의 위법한 감사에 맞서 정상적인 지방자치를 지키고자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하였습니다.

기초단체는 광역단체의 하급기관이 아닙니다.

위임사무에 대해서는 상하관계가 있지만 자치사무에 대해서는 대등한 관계입니다. 1987년 제9차 개헌으로 지방자치가 부활한 이후 지방자치가 헌법제도로 정착되었습니다.

그 결과 포괄적ㆍ사전적 일반감사, 위법사항을 특정하지 않은 감사, 법령위반사항을 적발하기 위한 감사는 더 이상 허용되지 않습니다. 헌재는 이를 위반한 감사는 지방자치권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2009년 5월 28일 2006헌라6「자치사무에 대한 정부부처 합동감사 사건」에서 선언했습니다.

경기도는 남양주시에 포괄적 감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광역단체의 기초단체에 대한 자치사무 감사는 법령 위반 사건에 한정하고, 그 경우에도 사전에 위반사항을 확인하도록 명시한 지방자치법 제171조 위반입니다.

또한 경기도는 감사과정에서 심각한 인권침해를 했습니다.

하위직 공무원이 2개월에 걸쳐 단지 몇 개의 댓글을 단 행위를 문제 삼고 협박성 발언을 한 것입니다. 부정부패를 조사한다는 미명 아래 아무런 상관없는 댓글을 문제 삼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경기도는 남양주시 정무비서관에 대한 인사조치 자료 제출까지 요구하는 등 시정의 모든 사안에 걸쳐 전방위적 자료 요구를 했습니다. 경기도 감사관실은 법령에 따라 조사하는 곳이지 수사기관은 아닙니다.

경기도의 과도한 감사는 헌법이 보장한 지방자치에 역행하는 것입니다.

남양주시는 이번 권한쟁의 심판을 통해서 경기도의 무리한 조치가 하루 빨리 바로 잡아지기를 희망합니다.

                                                                        2020. 11. 26.  남양주시장 조 광 한

김동환 기자 today-news@hanmail.net

<저작권자 © 한강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