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구리소방서, 경기북부 화재조사 학술발표대회 최우수 수상

기사승인 2020.11.06  10:25:56

공유
default_news_ad2
소방장 강경석, 이경수 구리소방서장, 소방위 최재원 (사진=좌측부터)

구리소방서(서장 이경수)는 지난 달 21일 개최한 ‘2020년 경기북부 화재조사 학술대회’에서 ‘압력셀을 활용한 전동 킥보드에 사용하는 리튬이온배터리 양극재의 화재 위험성 분석 기법 연구’로 최우수 논문에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최우수 논문은 화재조사관 강경석(책임저자) 소방장과 최재원 소방위다. 

구리소방서에 따르면 ‘경기북부 화재조사 학술발표대회’는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가 화재조사 전문능력 향상과 과학적 화재 원인 규명을 위해 경기 북부 관할 11개 소방서를 대상으로 개최하는 행사다.

올해는 코로나19 감염 확산 예방을 위해 해당 논문과 발표 영상을 온라인으로 제출한 후,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해 평가되는 비대면 심사로 진행되었다.

최우수를 차지한 이 연구는 기존 전동 킥보드 화재 원인에 대한 분석이 오용조건에 의한 발화 가능성에 국한되고 전동 킥보드 특성과 사용되는 리튬이온배터리에 대한 위험성에 대한 분석은 이뤄지고 있지 않은 점에 착안하여 시작됐다. 

논문은 전동 킥보드에 사용하는 리튬이온배터리의 양극재가 기존 코발트 소재에 벗어나 Ni(니켈)의 함량이 높은 양극재로 사용되고 있는 것을 확인, 이 양극재가 열 안정성이 떨어져 전동 킥보드의 고출력 특성에서 발생하는 발열 특성에 취약해져 가스 발생량이 많아지고 화재 발생 가능성이 커지는 것을 입증하는데 주력했다.

심사위원들은 이 연구가 화재조사 분야에서 리튬이온배터리 화재 원인의 객관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이번 대회를 통해 최우수상으로 선정된 구리소방서의 논문은 내년 소방청 주관으로 열릴 ‘2021 전국 화재조사 학술대회’에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 대표로 참가하게 된다.

이경수 서장은 “밤낮없이 화재조사 현장 업무와 병행하여 우수한 논문을 연구하고 준비한 직원들에게 감사하다.”며, “지속적으로 과학적 화재조사 감식·감정 기법을 향상해 공신력 있는 화재 원인 규명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안승민 기자 sanora04

<저작권자 © 한강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