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남양주시, 권역별 연계형 ‘땡큐버스’ 운행 시작

기사승인 2019.12.24  22:38:26

공유
default_news_ad2

- 탱큐버스에 재정 76억 투입...KD 운송그룹, 마을버스와 협의... 8개 노선 86대, 10분 간격 운행

 

금곡동 지역을 거점으로 하는 시 내부를 순환하는 '탱큐버스'. 내년 3월까지 모든 권역을 운행할 예정이다.

남양주시는 시청이 소재하는 금곡동지역을 환승거점으로 시 내부를 순환하는 ‘땡큐버스’를 24일부터 운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남양주시민들은 어디서든지 한번의 버스이용으로 시청을 갈수 있게 됐다.

진접․오남권역 3개노선 34대, 별내권역 3개노선 35대, 다산권역 1개노선 8대, 와부권역 1개 노선 9대 운행

남양주시에 따르면 버스 노선이 대부분 서울로 가는 노선으로 그동안 와부읍, 진접읍, 오남읍, 별내동․면, 다산동 지역에서 시청에 오려면 시내버스 직선노선이 없었다.

시민들은 시청에 갈려면 2번 이상 갈아타고 멀리 돌아가는 버스이용으로 교통불편이 많았다.

이에 따라 남양주시는 이같은 불편을 해소코자 시는 76억원의 재정을 투입했다.

시는 남양주형 준공영제 버스인 ‘땡큐버스’를 KD 운송그룹과 마을버스 업체와 협의를 통해 총 8개 노선 86대를 1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탱큐버스 전체 노선도. 24일 다산권과 진접, 오남권역에 대한 탱큐버스 개통식을 갖고 운행애 들어간다.

운행노선을 보면 진접․오남권역 3개노선 34대, 별내권역 3개노선 35대, 다산권역 1개노선 8대, 와부권역 1개 노선 9대가 운행한다.

24일 다산권과 진접, 오남권역 우선개통...내년 3월 순차적 운행 예정

시는 우선 24일 개통식을 갖고 다산동과 진접․오남권역 2개 노선을 우선 개통한다. 나머지 노선은 내년 3월까지 순차적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조광한 시장은 “모든 노선이 금곡동 지역을 거점으로 환승체계를 구축하여 시민 누구나 어디서 타든 금곡동에 오면 시청뿐만 아니라 시 어느 지역이든 빠르게 갈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며, 땡큐버스 운영을 통해 택시와 자가용 이용시민들의 생활교통비 절감과 교통약자인 어르신, 학생, 부녀자 등은 물론 비수익노선지역에 대한 대중교통 편의를 제공하고자 추진했다.”고 밝혔다.

덧붙여 “차량색상은 트랜드인 핫핑크로 도색하고 독특한 글씨 디자인으로 땡큐버스 로고를 결정하여 고맙고, 감사함의 의미를 담았다”고 말했다.

또한 시는 유럽형 트롤리버스 10대를 제작, 2020년 5월에 전국 최초로 시내버스에 도입하여 시민들에게 색다른 경험과 즐거움을 선사할 계획이다.

한편, 남양주시는 경기도에서 가장 많은 20개 노선 158대 광역버스 준공영제 실시로 광역버스의 안정적인 운행을 도모하는 등 시민들의 교통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동환 기자 today-news@hanmail.net

<저작권자 © 한강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