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가평군, 홀몸노인 위한 ‘카네이션하우스’ 확장

기사승인 2019.02.11  11:54:44

공유
default_news_ad2

- 1억여원 들여 지상 2층으로 증축

김성기 가평군수가 홀몸노인들의 건강,여가, 일자리, 숙식 등이 가능한 북면 백둔리 카네이션하우스에서
환담을 나누고 있다. 사진=가평군 

가평군이 홀몸노인들이 보다 안정된 삶을 이어갈수 있도록 북면 백둔리 ‘카네이션하우스’를 확장했다.

11일 양평군은 "카네이션하우스는 약 7개여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건축연면적 192.8㎡ 규모에 지상 2층으로 증축, 사업비는 1억5600여만원이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곳은 지난 2014년 경기도 시범사업으로 신축 운영되고 있다.  

카네이션하우스는 독거노인에게 건강‧여가‧일자리‧숙식 등을 제공해 편안한 노후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시설이다. 

노인여가복지시설인 경로당과 주거복지시설인 노인공동생활가정의 두 가지 기능을 합한다. 

기존 1층은 작업장 및 경로당, 2층은 공동생활가정으로 활용됨으로서 보호가 필요한 노인들이 주‧야 공동생활을 통해 서로 벗이 돼 외롭지 않게 여생을 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군에는 백둔리와 가평읍 금대리 2곳에서 카네이션하우스가 운영되고 있다. 운영은 마을 노인회에서 맡는다.

김성기 가평군수는 “홀몸노인에게 외로움은 큰 위험요인인데 공동생활을 통해 벗을 만들고 또 소득을 위한 활동까지 할 수 있도록 군에서는 매년 운영비 1천만원을 지원하고 있다”며 “마을에서도 카네이션하우스를 모범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가평군 인구는 6만4000여명으로 이중 노인인구는 23%인 1만4000여명에 달한다.

6개 읍면 중 북면이 31%로 가장 높은 가운데 백둔리는 인구 436명 중 153명이 노인인구로 나타났다.

한편 군은 지난해 고령화 사회인 지역특성에 맞게 어르신들의 건강한 삶과 복지증진을 위해 마을회관 및 경로당 재건축 6개소와 증축 및 보수 38개소에 28억여원을 투입해 노인들에게 편안하고 안락한 공간을 제공했다. 

김동환 기자 today-news@hanmail.net

<저작권자 © 한강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