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시민혈세 낭비, 구리시는 1688억원의 에코커뮤니티사업 철회하라"

기사승인 2018.11.21  11:35:39

공유
default_news_ad2

- 대책위, 7차례에 걸친 주민설명회 원천무효...소각장 피해지역 1.5 ㎞ 확대 고시 주장

구리시가 1688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추진할 에코커뮤니티사업이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위기에 놓이는 등 논란이 가중화되고 있다.  

21일 구리시에 따르면 노후된 소각장에 대하여 에코커뮤니티 사업을 할경우 100톤 증설과 음식물처리장, 주민편익시설 신축등의 사업으로 1688억이 투입되는 사업이 될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소각장 이전 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 20일 수택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개최된 주민설명회장을 점거, "시민혈세 1688억원이 투입되는 에코커뮤니티사업을 즉각 철회하라"며 성명서를 발표했다.   

대책위는 "시가 개최한 7차례에 걸친 설명회가 의미가 없다"며 "구리시정소식지 10월호 5면에 쓰레기소각장 전반적 문제에 대해 '제로 베이스'에서 출발하겠다고 게재해 놓고는 7차례의 설명회 동안 한번도 노후화된 소각장 폐기 및 이전에 관한 핵심사안은 말하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이어 대책위는 "구리시 소각장 대보수 및 에코 사업설명회는 원천 무효"라며 "주민설명회는 노후화된 소각장 처리에 관한 중대 사안은 감추고 있다. 소각장 폐지와 이전 대책을 세우라"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강옥자 대책위 위원은 "주민설명회 7차례 동안 구리시장과 구리시의원들은 코빼기도 안보이고 있다"며 "선거때만 되면 악수하던 정치인들은 다 어디갔냐"고 비난했다. 

특히 이들은 소각장 인근에 학교 10개교에 6,900여명의 학생이 있으며  소각장의 유해물질과 미세먼지로 인해 소각장 피해 영향지역을 1.5㎞로 확대 고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5년간 구리시발생 음식물처리비용 120억, 

15년 사용하자고 1688억원 투입 시민혈세 낭비"

이들이 밝힌 자료에 따르면 구리시에서 발생하는 음식물쓰레기 1일 40톤으로 `15년간 처리비용은 120억이다. 

그러나 구리시가 남양주음식물처리를 위해 15년밖에 사용할 수 없는 시설을 1688억원을 들여 건축하겠다고 하는것은 어처구니 없는 시민혈세 낭비라는게 이들의 주장이다.

대책위 관계자들은 "구리시민의 혈세를 낭비하고 시민의 건강권과 학생들의 학습권 건강권을 위해 노후화된 소각장의 폐기와 이전과 에코사업의 폐지를 촉구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김만현 대책위원장은 "구리시가 계획하고 있는 음식물쓰레기처리 시설은 바이오가스화 시설로 심각한 악취와 해충 피해등으로 경제성이 없는 실패한 사업으로 전국에서 확인된 사업"이라고 힐난했다. 

이에 대해 구리시 관계자는 "주민 설명회를 통해 폐기물 처리시설의 추진 방향을 결정하기 위해 시민의 의견을 폭넓게 듣는 논의의 장이 되었다"며 "향후 시민토론회와 시민설문조사 실시, 공론화 과정을 거쳐 충분한 시간을 갖고, 지역주민 의견 반영과 재정부담이 최소화되는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해 나가겠다."고 입장을 전했다.  

김동환 기자 today-news@hanmail.net

<저작권자 © 한강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